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 환경 마일리지제로 에너지 절약해요.

안녕하세요. 엔비쿠입니다.

오늘은 환경 마일리지제도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요즘 환경 문제 참 심각하죠.

그래서 국가적으로도 여러 정책제도를 시행하고 있답니다. 그 중 오늘은 탄소 포인트제와 환경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란?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하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 상업, 아파트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

참여조건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 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거나,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확인 가능한 경우 누구든지 신청 가능하답니다.

참여대상

가정, 상업시설, 개인이나 아파트 관리사무소장, 학교장, 일반 건물관리자 등 다양한 건물 소유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어요.

가입절차

가입절차는 어렵지 않아요!

탄소포인트제 회원가입 절차 (PC) – YouTube – 이영상을 보시고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방문 신청 : 관할 시· 군·구 담당 부서에 방문하여 참여 신청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 단, 서울특별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ecomileage.seoul.go.kr)에서 가입하셔야 합니다.

인센티브 산정

가정 내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을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합니다.

이때 과거 2년간 월 사용량 수집 불가 시 1년간 월 사용량을 기준사용량으로 합니다. 참고해주세요.

현재사용량 <- 비교 -> 기준사용량(과거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p>



<p></p>



<h2 class=탄소포인트 지급기준

개인 :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 부여 (연 2회)

감축 인센티브 : 감축률 5% 이상인 참여자에게 지급

인센티브 종류

현금, 상품권, 종량제 봉투, 지방세 납부, 기부, 교통카드, 상장, 공공시설이용 바우처로 사용가능합니다.

이때,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인센티브 제공 유형을 확인한 후 한가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에코마일리지

서울시 내 가정이나 사업장에서 전기, 수도, 도시가스 등 에너지를 절약한 정도에 따라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서울시 대표 서비스

참여대상

개인회원

주민등록지상 서울시 거주 시민
※마일리지는 가구 대표 1인에게만 지급

단체회원

서울시 내 법인, 개인사업자, 단체 등

인센티브(1마일리지=1원)

개인회원

5% 이상 에너지 절감 시 1~5만 마일리지 차등 지급

단체회원

10% 이상 에너지 절감 시 건물 규모에 따라 최대 1천만원 지급

※ 공공기관 및 2,000TOE 이상 에너지다소비사업장, 학교, 아파트단체회원은 지급대상에서 제외

오늘은 이렇게 환경에도 도움되고, 전기료도 아끼고 동시에 돈도 벌 수 있는 마일리지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cpoint.or.kr) 통합에코 마일리지 (seoul.go.kr)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다양한 장점이 있는데 안할 이유가 없겠지요? 요즘은 짠테크라고해서 집에서도 쉽게 소소한 돈을

모으는 일을 하시는 분이 많으신거 같아요! 우리모두 환경보호도 하면서 돈 모아봅시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